- 기존의 클래스로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. (코드의 재사용)
- 두 클래스를 부모와 자식으로 관계를 맺어주는 것.
더보기
class 자식클래스 extends 부모클래스 {..}
class Parent {}
class Child extends Parent {..}
- 자손은 조상의 모든 멤버를 상속 받는다.(생성자, 초기화 블럭 제외)
- 자손의 멤버 개수는 조상보다 적을 수 없다. (같거나 많다.)
- 자손의 변경은 조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
사용 예제
class Tv {
boolean power; // 전원상태(on/off)
int channel; // 채널
void power() { power = !power; }
void channelUp() { ++channel; }
void channelDown() { --channel; }
}
부모 클래스 멤버 5개
class SmartTv extends Tv {
boolean caption;
void displayCaption(String text) {
if (caption) {
System.out.println(text);
}
}
}
자식 클래스 멤버 2개 (부모 + 자식 = 7개)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martTv stv = new SmartTv();
stv.channel = 10; // 조상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멤버
stv.channelUp();
System.out.println(stv.channel);
stv.displayCaption("Hello, World");
stv.caption = true;
stv.displayCaption("Hello, World");
}
}
객체 사용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객체지향 메서드 오버라이딩(overriding) (0) | 2022.09.25 |
---|---|
객체지향 포함 관계 (0) | 2022.09.25 |
객체지향 변수의 초기화 (1) | 2022.09.25 |
객체지향 생성자 this(), 참조변수 this (0) | 2022.09.25 |
객체지향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(1) | 2022.09.25 |